한국현실치료학회지 발간 규정(논문 투고 규정)
이 규정은 한국현실치료학회 논문 투고와 관련된 사항의 규정을 목적으로 한다.
- 학회지명
본 학회에서 발간하는 학회지를 “한국현실치료학회지(Korea Journal of Reality Therapy)"라고 칭한다.
- 발간회수
학회지는 연 2회 이상 발간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 운영위원회의 인준을 얻어 별도로 발간할 수 있다.
- 게재자격
학회지에 논문 게재는 원칙적으로 회원에 한한다. 단, 회원과의 공동논문과 본 학회에서 특별기고로 요청한 경우에는 예외로 인정할 수 있다.
- 게재논문의 내용
학회지는 현실치료(RT)와 기타 상담학과 관련되는 분야의 이론 및 경험 연구논문, 사례연구, 조사보고 및 기타 자료에 한한다. 그리고 국내외 타 학술지에 이미 게재되었던 논문은 투고할 수 없다.
- 논문의 투고
학회지에 논문 게재를 희망하는 회원은 본 학회지의 원고 작성 요령에 따라야 한다. 투고 논문의 주저자는 첫 번째로 제시하고, 교신저자는 반드시 전자주소,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한다.
- 논문의 심사
제출된 원고는 학회지 편집위원회에서 소정의 기준과 절차에 따라 심사한다. 원고의 게재여부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필요한 경우에 제출된 원고의 내용에 대한 수정보완을 저자에게 요구할 수 있다.
- 논문 게재 및 별쇄본
논문 게재가 결정되면 투고자는 학회에서 정한 원고분량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하여 인쇄실비에 해당하는 일정액의 추가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또한 별쇄본은 20부 에 한하여 저자에게 무료로 배부한다. 초과분의 별쇄본은 저자의 사전요청과 부담 에 의하여 추가로 제공될 수 있다.
- 저작권
한국현실치료학회지에 게재가 확정된 원고의 저작권은 한국현실치료학회에 있다.
- 게재 편수
논문은 한 호에 1인당 주저자로 1편, 공동저자로 1편, 최대 2편까지 게재할 수 있 다.
한국현실치료학회지 원고 작성 요령
▣ 원고 작성
- 모든 원고는 한글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며,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 하여 ( ) 안에 한자나 영자(고유명사 이외는 소문자로 시작)를 병기할 수 있다.
- 게재신청 논문은 학회지 양식과 동일하게 편집하여 E-mail로 발송한다.
- 원고의 본문과 영문 초록에는 투고자의 신분을 알 수 있는 일체의 표기를 하지 않 으며, 원고의 표지에는 논문명(영자표기 병기), 저자 성명(영자표기 병기, 예) Myoung-Sil Cho), 소속기관명, 직위, 주소(우편번호 포함), 전화(휴대폰 포함), e-mail 주소를 기술하고 표지를 제외한 모든 페이지에는 1부터 연속적 숫자가 부 여 되도록 한다.
- 논문 투고자가 공동 저자인 경우에는 연구에서 역할의 중요도에 따라 차례대로 제 시한다.
- 원고 순서는 제목, 한글초록, 본문, 참고문헌, 영문초록, 부록의 순서로 작성한다. 본 문의 형식은 경험적 연구의 경우 서론, 방법, 결과, 논의의 순서로 작성한다. 본문의 제목과 소제목은 앞에 번호를 붙이지 아니하며, 본문의 제목은 가운데 정렬로, 소제 목은 왼쪽 정렬로 한다.
- 원고 작성의 분량은 아래 원고 편집 규격을 맞춰 A4용지로 약 14페이지 내외로 한 다. 원고 작성의 기본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1단
② 편집용지: A4, 용지 방향은 좁게
③ 용지 여백: 위쪽 35mm, 아래쪽 40mm, 좌측 30mm, 우측 30mm, 머리말 13mm, 꼬리말 12mm
④ 문단모양: 문단 시작은 들여쓰기 2, 줄 간격 160%, 자간 간격은 -7
⑤ 마침표 다음: 한 칸 뛸 것(두 칸이 아님)
⑥ 논문제목: 신명조, 16포인트, 진하게
⑦ 저 자: 중고딕, 10포인트, 진하게
⑧ 초 록: 신명조, 9포인트 / 주요어: 중고딕 8포인트
⑨ 본 문: 신명조, 10포인트
⑩ 참고문헌: 신명조, 10포인트
⑪ 영문초록: 제목, 저자, 소속, 초록의 내용은 국문의 그것과 동일함
(단, 영문 제목의 명사 첫 글자는 대문자로 표기한다)
⑫ 각주, 저자 주, 표 및 그림의 주: 신명조, 9포인트
⑬ 쪽수 표시
⑭ 부 록: 제목은 중고딕 10포인트, 내용은 신명조 9포인트
- 한글초록, 영문 초록 이라는 제목을 붙이지 않는다. 각 초록에는 하단에 검색을 위 한 검색어(Key words)를 포함한다.
- 본문 중 통계검증 결과를 제시할 때 통계치는 이탤릭체로 제시한다.
▣ 표와 그림
- 그림(figure와 graph)이나 표(table)는 동판을 뜰 수 있거나 쉽게 재작성할 수 있는 형태로 제시한다.
- 표는 가능한 간결하게 만들며 세로줄을 긋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표의 제목은 표 위에, 그림의 제목은 그림 아래에 쓰며. 그림과 표의 언급은 괄호를 사용하지 않는다.
▣ 본문 내의 인용문헌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을 본문에 제시 할 경우 괄호 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 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예) 이 문제에 관하여 김인자(2001)는...,
김인자(2001:25)는..., (2001년도 문헌의 페이지 25)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부분의 말미에 괄호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연도를 표시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이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에 쌍반점(;)으로 가른다.
(예) 한 연구(박애선, 2001)에 의하면..., 최근의 연구(박애선, 1999; Corey, 1999) 에 의하면...
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4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 고 그 다음은 국문의 경우 ‘-외’, 영문의 경우 ‘et al.,'로 나타낸다.
(예) 이명숙 외(2001), Rogers et al.,(2001)
▣ 참고문헌 작성
- 참고문헌에서의 문헌나열은 먼저 동양어 표기문헌을 가나다순으로 나열하고 그 다음에 서양어 표기문헌을 알파벳순으로 나열한다.
- 단행본: 저자, 발행년도, 서명, 발행처 소재지 및 발행처를 제시한다.
(예) 김인자(1997). 현실요법과 선택이론. 서울: 한국심리상담연구소.
- 학술잡지: 저자, 발행연도, 제목, 잡지명, 권수(호수), 발행처, 인용쪽수를 표시한다.
(예) 김인자, 황미구(2005). 현실요법 집단프로그램의 성취동기 효과성에 대한 메 타분석. 좋은인간관계, 3(2). 5-22.
김성희(1995). 주장훈련 프로그램. 학생지도연구, 13, 26-36. 경북대학교 학 생생활연구소.
- 학위논문: 석(박)학위논문, 대학교의 순서로 제시한다.
(예) 황미구(2000). 통제 소재, 직무스트레스 및 대처전략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 향.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Moloney, S. S (1983). A comparison of rational restructuring and skills training separately and in combination, as methods of assertion trai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ation, University of Ⅰ llionis at Chicago Circle.
- 번역서와 편역서: 번역서(혹은 편역서)를 인용의 출처로 사용했을 경우 원저자명을 기준으로 참고문헌 제시 순서를 결정한다. 원저자명 뒤에 본문에서 인용한 번역서 의 출판 연도를 괄호 안에 제시하고 번역서명(중고딕체, 영문은 이탤릭체)을 적는 다.
(예) William Glasser(2004). 경고: 정신과 치료가 당신의 정신건강에 피해를 줄 수 있다{Warning: Psychiatry can be hazardous to your mental health}. (박재황 역). 한국심리상담연구소(원저 2003년 출판).
- 편저(Eds.)를 참고한 경우는 편저자와 함께 쪽수도 표기한다.
(예) 김성희(1992). 현실적 상담. 이형득 편저. 상담이론(pp. 413-464). 서울: 교 육과학사.
Gati, I., & Asher, I. (2000).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In S. T. Higgins (Ed), psychology (pp. 30-43). NewYork: Basic Books.
- 영문 참고문헌 주의점: 책명은 이탤릭체로, 논문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나머 지는 소문자로 표기한다(단행본의 경우도 이와 동일함). 단,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모두 대문자로 표기함.
(예)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1994). Publication manual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4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예) Brookhart, S. M., & Freeman, D. J.(1992)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 37-65.
(예) Rogers, C. R.(1951). Client-centered therapy. Cambridge: Houghton, Mifflin.
- 기타 사항은 본 학회지에 실린 논문이나 미국심리학회 또는 상담관련 학회의 정기간행물(예.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의 최근판을 참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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