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실치료상담학회
로고
학회소개 현실치료상담사 회원코너 교육/연수 게시판 자료실 관련기관
서브이미지
아이디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서브타이틀
현실치료상담사 소개
회장인사말
회장인사말
현실치료상담사 소개 HOME > 현실치료상담사 > 현실치료상담사 소개 > 현실치료상담사 소개
R. T.(Reality Therapy) : 현실치료전문가 소개

내담자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선택하고 책임지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현실치료 전문가

현실치료(Reality Therapy)란?

현실치료란 사람들이 스스로 인생의 방향을 설정하고 좀더 효율적인 행동선택을 하도록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현실치료에서는 과거에 어떤 일이 일어났거나 어떤 환경조건에 처해있음에도 불구하고 연연해하지 않고, 자신의 행동을 주도적으로 선택하여 책임지고 효율적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현재와 미래를 즐겁게 살아나갈 수 있도록 인도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현실치료의 실습은, 두 가지 기본요소를 축으로 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친밀한 상담환경을 창출해내는 것이고,

둘째는, 행동과 방향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특별한 절차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1960년 이후 현재까지 수십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현실치료 워크샵에 참여해온 것만 보아도, 이 방법이 얼마나 강력한 지를 알 수 있습니다. 상담자ㆍ교사ㆍ행정가ㆍ사회사업가ㆍ간호사ㆍ치료사ㆍ보호관찰관ㆍ인사관리자 등을 비롯하여, 자기자신을 통제하고 싶은 일반인들이 현실치료 강좌에 참석하고 있습니다. 즉, 자신과 타인을 인도하고, 상담하고, 감독관리하는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선택이론(Choice Theory)이란?

※ 현실치료는 선택이론이라는 심리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 선택이론은 모든 생명체의 심리적, 신체적 행위들을 설명해주는 생물학적 이론입니다.

※ 모든 행동은 외부의 자극에서 그 동기를 얻게 된다는 자극-반응이론과 대비해서 선택이 론에서는 행동이 내적으로 동기화된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모든 행동은, 우리에게 생래적으로 부여된 다섯 가지 기본욕구 중에 하나 또는 그 이상을 충족시키기 위해, 그 상황에서 선택한 최상의 시도라고 합니다.

※ 선택이론에서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우리 자신의 행동뿐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R.T. 조력자들은 선택이론을 사용해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이 외부적인 원인때문에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내부적인 욕구 때문에 그들 스스로가 결정한 것이라는 점을 배우도록 도와줍니다.

※ 현실치료에서 가르치는 모든 것(상담ㆍ좋은 학교ㆍ좋은 관리)이 선택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상세하게 선택이론을 가르치는 것이 현실치료 프로그램의 근간을 이루고 있습니다.

R.T. / C.T. 효과

※ 모든 인간에게 내재하는 다섯 가지 기본욕구를 배우게 됩니다.

※ 자신과 타인들의 욕구충족을 위해 효율적으로 행동을 선택하는 법을 배웁니다.

※ 개인적으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구체적인 단계를 배우게 됩니다.

※ 우리가 왜,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대한 이해의 폭이 더 넓어집니다.

※ 우리 두뇌가 어떻게 통제체계로서 작용하는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 행동의 개념을 개인의 선택으로 이해하게 되어 우리들 자신의 개인적 힘이 증대되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 우리의 전행동(Total Behavior)의 요소인 활동하기, 생각하기, 느끼기, 그리고 신체반응 사이의 관계에 관해 이해하게 됩니다.

※ 자신의 욕구충족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게 됩니다.

※ 목표설정이나 계획을 세우는 기술을 향상시킵니다.

※ 자녀나 청소년들의 훈육문제를 다루는 기술이 향상됩니다.

※ 현실치료 과정과 개념을 배우는 즉시 도움이 되는 개인적이고 전문적인 기술을 생활 현 장에 적용하게 됩니다.

※ 낙오자 없는 교실운영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 산업현장에서의 Quality Management 방법을 배웁니다.

※ 능률적인 인사관리를 하게 됩니다.
하단 카피라이트